운동이모저모

고혈압 환자에게 맞는 운동은?(Feat:유산소운동, 맨몸운동)

인형의기사 2022. 2. 13. 03:13

건강검진 후 의사에게 흔하게 듣는 말이 혈압이 높으니 운동을 하라는 말이다.

나이가 들면서 흔히 혈관이 굳고 혈압이 높아지는 사람이 늘기 마련이다. 또한 살이 찐 사람도 혈압이 높은 경향이 있다.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온몸으로 내보낼 때 동맥 내부에 가해지는 압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최고혈압 140 mmHg 이상, 최저혈압이 90 mmHg 이상일 경우에 고혈압이라는 진단을 받는다.

혈관은 혈류의 압력으로 늘어나거나 넓어지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수축 작용을 한다.

혈압이 최고 혈압이 점차 올라가게 되면 혈관 내벽이 쉽게 손상되므로 혈관 벽이 점점 두꺼워지면서

유연성을 잃고 동맥경화가 일어나게 된다.이로 인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 뇌출혈,신장병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커지는 것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는 2018년 기준 806만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년대비 28만명이 늘어난 수치이다.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등이 주요 원인이 되어 고혈압 치료를 받는 사람이 매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일단 고혈압이 일어나면 안정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사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누구보다 적절한 운동요법이 필요하다.

 

                                                                                                                                사진:머니투데이

 

혈압을 낮추려면 ' 저염 '  ' 비만 탈출 '  ' 금연 '  ' 운동 ' 이 네 가지가 꼭 필요하다.

하지만 의사가 아무리 운동하라고 말해봤자 환자 입장에서는 그 말이 너무 막연해서

어떤 운동을 해야할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고혈압이 치료목적이라면 거의 매일같이 꽤 힘든 운동을 30분이상 하는 것이 좋다.

추천 종목은 걷기, 가벼운 조깅,수중 운동, 자전거 타기 같은 유산소 운동이다.

 

 

또 근력운동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상당히 무거운 기구를 들어 올리는 운동은 급격한

혈압 상승을 유발하므로 피하는 편이 좋다.

근력운동을 하고 싶다면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한 맨몸운동을 적절히 끼워 넣기를 추천한다.

이렇듯 고혈압 단계에 따라 특정 운동을 하면 안 되는 사람도 있어 운동하기 전에 의사에게 충분히 상담을 받아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