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모저모

신유빈 선수가 경기 중 바나나를 먹은 이유는?(Ft:과일 속 탄수화물)

인형의기사 2024. 9. 4. 13:26
출처:한거레신문
2024년 파리올림픽에서 화제가 된 장면 중에 하나가
탁구 국가대표 신유빈 선수가 경기 중간 쉬는 시간마다 바나나를 먹는 모습이었다.
이 장면 덕분인지 신유빈 선수는 바나나맛우유 광고를 찍게 되었다.
신유빈 선수는 다른 것도 아니고 왜 바나나를 먹었을까?

 

출처:코메디닷컴

 

바나나는 좋은 에너지 공급원

 

 일단 바나나는 과일 중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높은 과일이다.

100g당 약 21g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다.

바나나 하나를 다 먹었을 때는 42g에 달한다.

특히 단순당인 과당과 포도당이 풍부하여 경기 중

빠른 에너지 공급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는 칼륨, 비타민 B6,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다.

칼륨은 경기 중 근육 경련과 현기증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출처:조선일보

 

탁구 외에도 축구, 마라톤 등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바나나 섭취는 종종 목격된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격한 운동을 하며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의 경우이고 일반인이나 다이어터 입장에서
 
 바나나는 알고 먹어야하는 과일이다.

 

 
 

 

 

과일의 탄수화물 함량도 알고 먹자.

 

다이어터 입장에서는 칼로리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을 미리 파악해

두고 식사 때마다 탄수화물이 과도한 식품을 피하는 것이다.
 

 

우리는 밥, 빵, 면이 탄수화물이 많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채소 중에는 감자, 고구마와 같은 뿌리 식품에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편이다.
우유는 100ml 당 5g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탄수화물이 생각보다 낮은 식품에 해당합니 다.

커피에 우유를 넣는 정도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론 하루에 2~3L를 마시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주요 과일 별 탄수화물 함량
 
과일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과당, 포도당, 당알코올 등이다.
물론 과일 종류에 따라 비 율은 조금씩 다르다.
그런데 과당은 10% 정도만 포도당으로 바뀝니다.
혈당 수치를 거의 올리지 않는다.
 
과일의 탄수화물은 곡물의 탄수화물에 비해
혈당 수치 상승이 매우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곡물의 전문 1g이 혈당 수치 3월 상승시킬 때,
과일의 탄수화물 1g은 그 절반인 1.5를 상승시킨다.
 
출처:mbc 스페셜
 
 
 

 

일본의 에베코지 박사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는
탄수화물이 낮은 식품의 정의는
'100g 중 탄수화물 함유량 5g 이하'다
일반적으로 과일 100g은 탄수화물 10g 이하이며
50% 정도만 혈당에 영향을 미칩니다.
과일 100g을 먹어도 혈당 수치 상승을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다.
과일 100g을 먹어도 혈당 수치는 15 이하입니다.
일반적인 과일은 혈당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과식하지만 않으면 편하게 먹어도 좋다.
 

 

다만 바나나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바나나는 혈당 수치에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을 먹는게 좋다.

 

출처:중앙일보 헬스미디어
 
이러한 점에서 다이어터 말고도 주의해야 할 분들이 있다.
바로 당뇨병 환자 및 당뇨병 전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다.
당뇨병 환자와 당뇨병 전 단계에 있는 분들은 탄수화물에 대한 혈당 반응성이
높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에 더욱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이분들에게 과일은 간혹 즐기는 음식이 되어야 한다.
당뇨병 환자는 식후 고혈당을 방지하기 위해 한끼식사의
탄수화물을 20g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
당뇨병 환자가 아닌 사람들은 탄수화물 양을 일일이 계산하지 않아도 된다.



반응형